커뮤니케이터 개체는 MPI 세션의 프로세스 그룹을 연결합니다. 각 커뮤니케이터는 포함된 각 프로세스에 독립적인 식별자를 제공하고 포함된 프로세스를 정렬된 토폴로지에서 정렬합니다. MPI에는 명시적 그룹도 있지만 다른 통신자가 만들어지기 전에 프로세스 그룹을 구성하고 재구성하는 데 주로 적합합니다. MPI는 단일 그룹 내 의사 소통 작업 및 양자 간 통신통신을 이해합니다. MPI-1에서는 단일 그룹 작업이 가장 널리 퍼집니다. 양측 운영은 주로 집단 커뮤니케이션과 동적 프로세스 관리를 포함하는 MPI-2에 나타납니다. 메시지 전달 인터페이스 노력은 1991년 여름, 소수의 연구자들이 오스트리아의 산악 휴양지에서 토론을 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. 그 토론에서 1992년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버지니아 주 윌리엄스버그에서 열린 분산 메모리 환경에서 메시지 전달 표준에 관한 워크숍이 열렸습니다[1]. Williamsburg의 참석자들은 표준 메시지 전달 인터페이스에 필수적인 기본 기능에 대해 논의하고 표준화 프로세스를 계속하기 위한 실무 그룹을 구성했습니다.

잭 돈가라, 토니 헤이, 데이비드 W. 워커는 1992년 11월 예비 초안인 “MPI1″을 발표했다. 1992년 11월, MPI 워킹 그룹의 회의가 미니애폴리스에서 열렸고 표준화 프로세스를 보다 공식적인 발판으로 삼기로 결정했습니다. MPI 워킹 그룹은 1993년 첫 9개월 동안 6주마다 만났습니다. 초안 MPI 표준은 1993년 11월 슈퍼컴퓨팅 `93 컨퍼런스에서 발표되었다[2]. MPI에 약간의 변화가 일어난 공개 의견의 기간 이후에 MPI의 버전 1.0은 1994년 6월에 릴리스되었습니다. 이러한 회의와 이메일 토론은 MPI 포럼을 구성했으며, 그 중 멤버십은 고성능 컴퓨팅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에게 열려 있습니다. MPI-1과 MPI-2는 통신과 계산이 겹치는 구현을 가능하게 하지만 연습과 이론은 다릅니다. 또한 MPI는 인터페이스 내에서 숨겨진 상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응집력 및 커플링 전략이 있는 스레드 안전 인터페이스를 지정합니다.

다중 스레드 지점 간 MPI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비교적 쉬우며 일부 구현에서는 이러한 코드를 지원합니다. 다중 스레드 집단 통신은 아래에 설명된 대로 커뮤니케이터의 여러 복사본을 통해 가장 잘 수행됩니다. 커뮤니케이터는 여러 MPI 명령을 사용하여 분할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명령에는 MPI_COMM_SPLIT 포함하며, 각 프로세스는 해당 색상을 갖도록 선언하여 여러 색상의 하위 통신자 중 하나를 조인합니다. 두 관리 공통 언어 인프라 .NET 구현은 순수 Mpi.NET [26] 및 MPI.NET,[27] BSD 스타일의 라이센스에 따라 라이센스 인디애나 대학에서 연구 노력입니다.